국민행복카드 발급신청 및 바우처 혜택


국민행복카드 발급신청 및 바우처 혜택



산부인과에서 임신을 확인받고 난 후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류 1장을 챙겨주셨어요. 그 내용에는 임신확정일과 산부인과명 등이 쓰여 있습니다. 보통 경남은행 또는 농협에서 발급받는다고 하는데 그건 아마도 주변에 그 은행이 인접해있어서 그런것 같아요.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을 하려고 경남은행을 방문하였습니다. 병원에서 받은 서류와 신분증이 필요했는데 급하게 나오는 바람에 안들고 왔더라구요; 가방안에 등본도 들고 다니면서 왜 신분증이 없었던건지 신청을 멈추고 다음에 만들기로 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다시 신분증을 챙겨 농협으로 갔습니다. 농협 직원분께서 국민행복카드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로 구분되며 혜택은 신용카드가 더 많다고 설명해주셨어요. 이미 농협 신용카드를 사용중이어서 체크카드로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몇 장의 서류에 기본내용을 기입 후 서명을 하고 3~5일 이내로 자택이나 직장에서 수령가능하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등 다양한 복수의 바우처를 탑재한 카드입니다. 저의 경우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지원에 해당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기간은 사용시작일로부터 분만예정일 이후 60일까지입니다. 임신 1회당 50만원 지원받을 수 있고 만약 다태아의 경우 9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인 임산부의 경우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온라인신청으로도 가능하니 BC카드나 롯데카드, 삼성카드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병원은 자주가게 될 예정이니 금방 소진될 것 같아요. 





만약 국민행복카드 잔액이 10만원이 남은상태에서 30만원을 결제하게 되면 10만원은 바우처로 나머지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되어 청구된다고 하니 참고해야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