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결석 예방하기


요로 결석 예방하기


요로 결석은 소변이 지나가는 길인 방광, 요도,콩팥, 요관에 돌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결석을 만드는 성분인 칼슘이나 요산이 원활하게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소변 내에 머물면서 농축돼 커지는 것입니다. 결석의 형태는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돌맹이와 비슷한데요.

요로결석은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2배 이상 많이 발병 되며 20~40대에서 가장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비뇨기과 병원 입원환자의 1/4이 요로결석일 만큼 흔한 질환이기 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은 굉장히 극심한 통증입니다. 급성치수염,출산과 함께 의학계에서 3대 통증이라고 부를만큼 요로결석의 통증은 굉장합니다. 통증이 간헐적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칫 꾀병으로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요.소변하고 혈액이 함께 섞여 나오기도 하고 소화가 잘 안 되며 구토 등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옆구리와 아랫배에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을 잘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비뇨기과를 방문 하여 상담을 받는게 바람직합니다.요로결석은 소변이나 혈액검사 단순복부 좔영이나 초음파 검사로 확인이 가능하다. 방사선이 투과되지 않아 엑스레이 촬영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배설성 요로조영술이나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전산화단층촬영을 통해 결석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요로 결석의 크기가 4~5mm 미만이고 결석이 하부 요관에 있는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셔 자연적으로 나올수 있도록 유도 가능 하지만 요로 결석의 크기가 5mm 이상이고 자연 배출이 어렵다면 약물,체외충격파 쇄석술, 레이저 등으로 결석을 분해해서 몸밖으로 빼내야 합니다.



요로 결석이 생겨서 소변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통증뿐만 아니라 만성신부전 요로감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요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수분 부족입니다 수분이 부족하여 요로 결정이 소변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요석이 많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비뇨기과 의사 선생님들이 권장하는 1일 물 섭취량은 하루2-3L 정도인데요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시기보다 여러번에 나눠서 마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최근 홍차나 우유, 커피 등 다양한 음료를 많이 마시는데요.물 이외 다른 음료는 체내에 있는 수분까지 같이 몸 밖으로 배출해 수분 부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몸에 나트륨 농도가 높아서 나오는 진한 소변은 요로 결석 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 외에도 호두과 땅콩 등의 견과류 하고 초콜릿,딸기과 당근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 결석 형성을 억제 하는 구연산이 함류 된 오렌지,귤,자몽등을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운동도 매우 중요한데요.수영,등산,걷기,줄넘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요로 결석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는데요. 가족 중 한 분이라도 요로 결석을 앓았던 병력이 있다면 평소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요로결석을 앓은 환자 중에 50%가 5~10년 내에 재발하고, 80%는 평생 동안 재발한다고 하는데요.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어 요로 결석을 예방 하면 좋겠습니다.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치아관리 잇몸 부었을때  (0) 2018.06.05
결핵증상 및 진단방법  (0) 2018.04.24
메르스 증상과 예방 방법  (0) 2018.04.20
고혈압 증상 원인, 식이요법  (0) 2018.01.08
대상포진 증상 치료방법  (0) 2017.12.2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