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증상 치료방법


대상포진 증상 치료방법



꿈에서 대상포진이라는 판정을 받았어요. 꿈인데도 왼손 새끼손가락과 약지가 타들어가듯 아파서 깼습니다. 꿈해몽을 찾아보니 스트레스가 많으니 몸을 잘챙겨야 한다는 결론이네요. 괜히 마음이 불편해서 집에 있는 영양제를 2알 챙겨 먹었습니다.



궁굼한 질병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대상포진이라고도 하고 수두대상포진이라고도 합니다. 수두의 경우 미열로 시작되었다가 몸 전체에 발진성 수포가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은 잠복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발생하게 되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감기기운을 동반한 통증, 몸의 일정부위에 물집이 나타나는지, 물집을 중심으로 통증이 있는지 체크해 보아야합니다. 이런 증상이 보여진다면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수두 백신은 소아기 즉 생후 12~15개월의 소아가 접종하는 시기이고 이때 접종을 받지 못한 소아라면 만 13세 미만은 1회 접종, 13세 이상은 4~8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기는 60세 이상의 모든 성인으로 1회만 접종하면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며 대략 15~20만원입니다.



인구의 대략 30%가 평생동안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대상포진에 걸린다고 하는데 면역저하자에서 더 잘 발생합니다. 특히 50세 이상 연령에서 급격히 증가하며 65세 이상의 경우 젊은 층에 비해 8~10배의 발병률을 나타냅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주로 가슴부위와 허리 피부분절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뇌신경을 침범 하거나 시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발진이 일어나기 2~3일 전부터 통증 및 감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붉은색의 고름이 없는 작고 딱딱한 덩어리가 수포로 변합니다. 이러한 수포는 정상으로 돌아가기까지 1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면역 결핍이 심한 경우 피부 발진이 전신으로 번질 수 있으며 신경계 및 폐와 간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몇년간 계속 지속될 수 있으며 아직까지는 치료방안이 없다고 합니다. 만약 시신경을 손상된 경우 휴유증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가려운 부위를 긁어 나타날 수 있는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처방받은 피부치료 연고 바릅니다. 또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 위험을 줄입니다.대상포진은 합병증이 더 무섭기 때문에 합병증에 더 신경써야합니다. 





소아에게서는 거의 발생률이 적은 질병이지만 성인의 경우 해마다 4~5만명이 대상포진에 걸리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대상포진은 사계절에 걸릴 수 있는 질병임을 알고 몸에 이상신호가 오면 병원을 꼭 방문하여야 합니다.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치아관리 잇몸 부었을때  (0) 2018.06.05
결핵증상 및 진단방법  (0) 2018.04.24
메르스 증상과 예방 방법  (0) 2018.04.20
요로 결석 예방하기  (0) 2018.02.11
고혈압 증상 원인, 식이요법  (0) 2018.01.08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